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상담사례 before&after] 이혼밖엔 없습니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마인드원 조회 570회 작성일 2023-05-15

본문

문제 해결이 이혼 밖에는 없을까?

생활고, 불륜, 가출, 마약, 알콜중독, 도박, 인터넷 게임 중독 ...

 

이 정도로 속을 썩이는 배우자라면 아마 최상의 결혼 상대라고 손꼽을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이제 이런 일들은 매일매일 뉴스를 통해 우리 주변에서 비일비재하게 일어나는 삶의 일부분이 되었으니.

 

이제는 사람들의 마음도 무뎌져 나의 일이 아니면 그만일 뿐, 요즘은 새로워 하는 사람들도 드물다. 


어느 날 젊은 새댁이 아이들 손을 잡고 이혼 상담을 하러 왔다. 

 

그녀의 얼굴에는 짜증과 피곤함이 역력해서 굳어 있었고, 아이들은 불안해하며 소리치고 울고, 물건을 집어던지면서 주의집중력 장애를 보이고 있었다. 그러나 그녀는 그런 아이들의 불안한 행동을 단순히 성격이 활달해서 그런 것으로 보며 웃어넘기고 있었다. 

 

이혼율 세계 1위 미국, 이혼율 세계 2위 영국, 이혼율 세계 3위 한국. 

 

2008년 현재 남자는 인구 1,000명 당 5.8명이 이혼하엿으며, 여자는 5.7 명이 이혼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서도 30년 전인 1970년에 비해서 이혼율이 10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b45a5c982dbfd19db7d3b3630d07bdcd_1702530349_48.jpg 


연구에 의하면 유산이나 사산한 부부의 이혼율은 높아지는 반면, 고학력에 늦은 결혼을 하는 커플들과 아들이 있는 가정은 이혼율이 확연히 떨어지고 있다.

 

이혼하는 사유는 여러가지 상황들이 복합되어 발생되고 있지만, 생활고, 불륜, 가출, 마약, 알콜중독, 도박, 인터넷 게임 중독 등은 사실 이혼하는 사유를 보증하기 위하여 겉으로 들어난 빙산의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

 

그러나 우리가 경험으로, 바다 속에 조용하게 가라앉아 있는 빙산의 규모는 위로 솟아있는 크기보다는 엄청나게 커다란 상처와 감정적 앙금을 가지고 터질듯이 팽창되어있다.


사실을 바꾸려면 사실 많은 힘든 일들이 발생한다. 현실을 바꾸려면 엄청나게 많은 노력과 금전과 에너지가 든다. 

권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다.

 

그러나 위에 열거한 문제들을 행복으로 전환시키기 위하여 잠시 철학자 흉내를 내며 생각을 바꾸어 보도록 하자. 

존재하는 현실 속의 관계들이, 내 마음에 안들어서 스트레스 받고 사는 것보다는, 생각을 바꾸는 것은 어떨까?

이건 너무 철학적인가? 

 

열매를 바꾸고 싶은가? 그럼 씨앗을 바꾸는 방법은 어떤가?

자꾸 나쁘게만 나오는 결과를 바꾸고 싶은가? 그럼 좋은 생각으로 바꾸고 다시 해보자.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처한 외부 현실을 바꾸려고 무진 애를 쓴다. 또한 많은 사람들은 자기가 처한 외부 사람들을 바꾸려고 수많은 에너지를 낭비한다. 

 

그래서 인류역사 이래 발생했던 문제가 이루 헤아릴 수 없으며, 손실 또한 엄청나다. 그러나 무지하게도 이런 상황은 매번 반복되고 있다. 

 

  그 결과 생각이 다른 서로를 죽이는 전쟁을 하고, 잘못된 생각을 강요하던 무능한 독재정권과 공산주의가 몰락하고, 회사가 내 말을 안들으니 그만두어야하고, 이혼율이 증가하고, 범죄율이라고 하는 행복의 반대편인 불행이 증가하는 것이다.

 

  자! 이제 정리해서 마음챙김(Mindfulness) 또는 마음정리를 해보도록 하자.

이혼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미 저질러진 결혼을 완벽하게 처음으로 되돌리는 일은 타임머신이 없는 한 불가능하다는 현실을 인지해야 한다.

 

타임머신이 있더라도 우주왕복선보다 사용료가 비쌀테니까, 일단 포기하는게 낫다. 다만 문제를 하나씩 줄여 단순화해가면 결과적으로 이혼이라는 문제만 남는다.

 

여기서 이혼을 제외해 버리면 관계만 남는다.

 

개선하자! 그리고 더 줄이면 본질적으로 생각만 남는다. 

 

바꾸어보자! 이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이다.


젊은 새댁은 지금 어떻게 되었을까?

마음? 아니, 마음이랄 것도 없는 생각을 바꾸어 주변 사람들과 함께 융합하며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고 있다. 


QUICK
MENU

TOP